대한응급의학회

학회정보
응급의학 전공의 수련규정
작성자 대한응급의학회
등록일2015.03.04
조회수11515

제 1 장 수련목표

제 1 조 (목 표)
응급의학 수련의 목표는
첫째, 모든 응급질환에 대한 의학적 치료능력을 갖추도록 하며
둘째, 응급의료체계 및 응급실 운영에 대한 행정적 관리 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셋째, 응급의학 분야의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제 2 조 (내 용)
1. 급성질환이나 손상에 대한 초기 인지, 평가 및 처치
2. 대량재해에 관한 인식 및 처치
3. 응급환자의 병원 전 처치 및 이송
4. 응급의학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기초의학) 연구
<기초의학 삭제: 2011.12.16 이사회 결정>
5. 응급의료체계 운용을 위한 행정능력 배양

제 2 장 수련기관

제 3 조 (인 준)
수련기관은 병원협회가 인정하는 전공의 수련병원에 한한다.
제 4 조 (자 격)
수련병원은 응급의학 전문의를 확보해야 한다.
제 5 조 (시 설)
전공의 수련에 필요한 다음 시설을 구비해야 한다.
(1) 환자진료 및 수련 보조 공간
(2) 임상검사 및 방사선 검사 촬영 시설
(3) 의학도서관
(4) 강의 ․ 교육 공간

제 6 조 (신규개설)
신규로 응급의학 수련병원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병원의 병원장은 소정 양식의 수련병원신청서를 제출하여 대한응급의학회 수련위원회 심사 및 의결을 거쳐 학회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 3 장 응급의학전문의 시험응시자격

제 7 조 (응시자격)
1. 1차 시험 응시자격
1) 의사로서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하는 국내외 수련병원 또는 수련기관에서 소정의 인턴 및 4년의 응급의학전공의 과정을 수료하고 전문의 고시 마감 전까지 전공의 기록부 및 연구실적물을 제출하여야 한다.
연구실적물은 응급의학과 관련된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학술지 (국내인 경우 대한의학학술지 편집인 협의회에 등재된 학술지로 SCI급 학술지가 아닌 대학 학술지는 제외)에 게재된 논문으로 제 1저자 원저 한 편을 포함하여야 한다. 국외학술지는 Pubmed에서 검색이 가능한 학술지만 인정하며, 원저와 같은 형태의 저술(Brief report 등)은 원저로 인정할 수 있다. 단, 대한응급의학회에서 발행하는 영문학술지(Clinical and Experimental Emergency Medicine, CEEM)에 게재된 원저는 연구실적물로 인정할 수 있다.
2) 4년간의 수련 기간 중 적어도 1차례 이상 대한응급의학회 수련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전공의 중간평가 시험에 응시하여야 한다. 2012년도 1년차 전공의부터 중간평가 시험에서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을 획득해야 전문의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3) 4년간의 수련기간 중 대한응급의학회 연수강좌를 3회 이상 참가해야 한다.
4) 본 학회에서 추천하는 워크숍, 심포지엄 또는 인증자격증(ACLS 나 ATLS 등) 취득 등에 2회 이상 참여하고 이를 증빙하는 서류를 전공의 기록부와 함께 제출해야 한다.(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 학술행사는 학회의 추천을 받은 것으로 간주한다) <2011.12 이사회 결정>
5) 응급의학 관련 타 전문과목 전문의 자격 취득자 중 응급의학 수련과정을 3년 이상 수료한 자로서 상기 1), 2) 조항과 연수강좌 2회 이상, 학회에서 추천하는 워크숍, 심포지엄 또는 인증자격증(ACLS 나 ATLS 등) 취득 등에 1회 이상 참여하여 조건을 충족한 자.
<2011.12 이사회 결정>
* 응급의학 관련과목: 내과, 외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흉부외과, 마취통증의학과, 비뇨기과, 신경과, 성형외과 (이상 11개과)

제 8 조 (시험절차)

1. 응급의학 전문의 시험은 제 1차와 2차 시험으로 구분하여 실시하며, 1차 시험에 합격한자에 한하여 2차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2. 1차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2차 시험에 불합격한자는 1회에 한하여 다음 회 전문의 시험에서 1차 필기시험을 면제한다.
3. 전문의 자격시험의 합격자 결정은 1차 시험과 2차시험의 각각 총점의 60% 이상 득점자로 한다.


제 4 장 전공의 교육

제 9 조 (진료내용)
응급의학 전공의 교육기간은 4년으로 하고 규정된 교육 과정과 술기를 이수하고 전공의 기록부에 기록하며, 매년 1회 학회장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제 10 조 (전공의 정원)
전공의 정원은 N-2를 원칙으로 한다.

제 11 조 (파견교육)
수련기간 4년 중 6개월 이상을 필수적으로 타과를 파견 나가야 하며, 타과에 파견을 나간 일자 및 확인도장을 전공의 수첩에 기록해서 제출해야 한다. 타과라 함은 응급의학을 제외한 임상 각과를 의미한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 대한응급의학회의 사전 승인을 거쳐 공식 파견으로 인정하나, 이 기간은 파견 기간의 50%를 초과할 수 없다.
가) 해당 수련병원에 대한응급의학회에서 심사를 거쳐 인정한 응급의학 세부분과로의 파견
나) 학회에 공식인정 절차를 거쳐 사전 허가를 받은 타 병원 응급의학과 등 응급의학 유관기관에 대한 파견
다) 명기된 규정에 대한 구체적 사항은 수련세칙을 따르며, 명기되지 않은 사항은 사안별로 수련위원회 회의를 통해 결정함.(2014년 6월 이사회 결정사항)


제 5 장 벌 칙

제 12 조
수련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수련병원과 해당전공의는 대한응급의학회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수련병원 인준과 전공의 수련자격 인정을 취소할 수 있다.

제 6 장 부 칙
본 규정은 2016년도 4월 현재 수련중인 모든 전공의에 적용한다.


2016년 04월 05일

대한응급의학회 수련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