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중환자영상학회 28회 SEARCH 9Es course 안내
작성자 대한응급의학회
등록일2019.07.16
조회수920
28th SEARCH 9Es in the critically ill



- Multi-Focused Multi-Organ Point of Care US -

일시 : 2019 년 8 월 23-24 일 (1.5 일)

시간 : 첫날 종일, 둘째 날 오전 (하루반)

강사 : 하영록, 오성범, 도한호, 고찬영, 차용성, 이상헌, 정의기

주최 : 응급중환자영상학회

장소 : GE 헬스케어 (서울스퀘어)



“SEARCH”는 Sonographic Evaluation of Aetiology for Respiratory difficulty, Chest pain or Hypotension 을 함축한 말입니다. 호흡곤란이나 흉통, 저혈압이 있는 중환자에서 그 원인을 “찾아본다” 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병리생태가 발생할 때 폐와 심장은 서로 연관된 변화를 겪게 됩니다. 따라서 폐와 심장을 동시에 초음파로 검사하면 질환에 대한 이해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본 과정에서는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검사를 위하여 SEARCH 검사의 대상들을 9 가지 분류(9Es)로 나누어서 교육하고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9 가지 요소들에 대하여 초음파 검사방법과 정상 및 비정상 소견을 교육받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훈련을 받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폐초음파 및 심장초음파의 소견들을 통합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참가대상 및 인원

정원 18 명 (대기자 인원에 따라 24 명까지 유동적으로 확장, 실습강사 1 인당 교육생 3-4 명)

이 과정은 기본적인 심장초음파를 교육받은 의료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심장초음파 기본 교육과정을 이수하였거나 그 외 교육을 통하여 심초음파의 기초적인 이해와 사용경험이 있으신 분들께서 참여하시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일정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