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와 프로페셔널리즘 연구회 공지
작성자 대한응급의학회
등록일2019.09.04
조회수1061
안녕하십니까?

순천향부천병원 응급의학과 어은경입니다.



올해로 우리 학회는 3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그동안 여러 응급질환과 손상, 응급의료체계 등 많은 분야에서 지식뿐만 아니라 여러 술기 측면에서도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고 평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할 연구회는 이러한 지식과 술기의 근간을 이루는

의학전문직업성(medical professionalism)에 관한 주제들을 토론하고 연구하는 '응급의료와 프로페셔널리즘 연구회'입니다.



이러한 연구회가 없이도 지금까지 우리들은 많은 응급의료와 관련된 윤리적 갈등을 최전선에서 해결하고 우리가 맡은 사회적 책무를 다해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대국민 소통을 위해서도 힘써왔다고 생각됩니다.



이제는 이러한 분야를 학문적으로 발전시키고 우리가 갖춘 역량을 체계화하여

응급의료의 각 분야에 접목시킬 수 있는 지침 등을 우리 문화에 맞게 연구하고 개발할 시기가 왔다 판단됩니다.



이에 연구회를 만들어 같은 생각을 공유하는 분들과 함께 만나 토론과 연구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연구회 회장님은 가톨릭관동대학교 응급의학과 김준식 교수님이 흔쾌히 맡아주시기로 하셨습니다.



우리가 함께 나눌 분야는 이미 여러나라에서 core contents로 표방하고 있는

advocacy, ethical principles, leadership, well-being, communication skills, humanism 등을 포함하며, 그 밖에 우리나라 문화와 특성에 맞는 컨텐츠도 새롭게 논의하고 연구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래는 의학전문직업성을 강조했던 윌리엄 오슬러경(Sir William Osler)의 말입니다.

"The practice of medicine is an art, not a trade; a calling, not a business; a calling in which your heart will be exercised equally with your head."

"의료행위는 단순한 거래 행위나 사업이 아니라 소명이고 예술이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일시: 2019년 10월 8일(화) 오후 5시

장소: 중앙대학교병원4층 송봉홀 (서울 동작구 흑석동 소재)

프로그램:

17:00-17:30 등록

17:30-18:20 Overview of medical professionalism in emergency medicine

(어은경: 순천향대 부천병원 교수)

18:20-18:40 응급의학과 의사의 의학전문직업성에 대한 인식

(나상운: 순천향대 부천병원 전공의)

참가비: 전문의 3만원, 전공의 2만원



아래의 내용을 작성하셔서 메일로 참가신청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보내실 곳: em.professionalism@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