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응급연구회(가칭)의 설립을 위하여 뜻을 함께 할 발기인을 모집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현재 대한응급의학회 산하에는 응급환자의 진료와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여러 연구회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응급실에서 진료받는 노인환자들의 증상, 진단, 치료를 응급의학의 한 영역으로서 연구하고 교육하는 연구회는 아직 없는 실정입니다.
2010년 통계청 보고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11%이며, 현재 고령화가 매우 빨리 진행하고 있어 2018년에는 그 비중이 14.3%로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2009년 건강보험에서 이들로 인해 지급된 의료비는 전체 의료비의 30.5%를 차지하였고, 이 중 상당 부분은 응급실 진료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는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의사로서 매일 수많은 노인환자들을 진료하고 있습니다.
보통, 노인환자는 여러 질환의 동반, 많은 약물의 복용, 신체 장기기능과 인지기능의 감소로 인해, 급성질환에 대해서도 미미하거나 비전형적인 증상/징후를 보여 신속한 중증도 분류와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노인환자들의 응급진료에 대한 연구와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통하여 노인응급의학을 발전시킬 수 있는 대한노인응급연구회(가칭)를 설립하고자 합니다.
현재까지 약 40여분의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대한노인응급연구회(가칭) 설립의 발기인으로 뜻을 같이 하고 있으나 보다 많은 선생님들이 발기인으로 참여하기를 바라며 다음의 연락처로 이메일 부탁드립니다.
* 연락처 *
한강성심병원 왕순주, email: erwsj@chol.com; HP: 016-251-5114
여의도성모병원 최승필, email: emvic98@catholic.ac.kr; HP: 010-7610-1310
분당차병원 김의중, email: oct01@cha.ac.kr: HP: 010-6320-2352
PS: 2012년 3월 중순 설립 총회 및 집담회 개최 예정입니다.
발기인: 강구현, 구홍두, 김선표, 김성욱, 김성중, 김수현, 김의중, 김인병, 김준식, 김지훈, 김형민, 문성우, 민영기, 박규남, 박인철, 박정호, 소병학, 오상훈, 왕순주, 우선희, 위정희, 유기철, 유연호 윤준성, 이성우, 이운정, 정경운, 정시경, 정원중, 정태오, 최성혁, 최세민, 최승필, 최우익 일동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