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서울 중환자이송 워크숍 (The 1st Seoul Critical Care Transport Workshop) 안내
작성자 대한응급의학회
등록일2016.10.20
조회수1098
안녕하십니까?

서울특별시-서울대학교병원 중증응급환자공공이송체계 이송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연간 응급실 간 중증응급환자 이송 규모는 약 5만 명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중환자의 병원 간 이송(Inter-hospital Transport) 중 적절한 모니터링과 치료를 제공받지 못할 경우 환자의 상태가 악화되거나 심정지 등과 같은 치명적인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활력 징후가 불안정하지 않더라도 기관내삽관이 되어 있는 환자나 여러 심혈관계 약물이나 혈액 제제 등이 지속적으로 투여되고 있는 환자는 그 자체로 위험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 환자를 포함하여 응급의료센터에서도 일상적으로 보기 어려운 중증 영·유아나 중증 외상 환자 등과 같이 특별한 경우는 일반적인 사설 구급차 이송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환자가 불안정하거나 중증도가 높은 경우에는 응급구조사나 간호사가 동승하는 일반적인 구급차 이송

(Basic Life Support Transport)는 물론이고, 의사가 동승하는 구급차 이송(Advanced Life Support Transport)로도 대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 최근 국내 여러 지역에서 중환자 이송이 가능한 체계가 구축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닥터헬기 이송(Heli-EMS)과 중환자 구급차 이송(Mobile Intensive Care Unit)이 있습니다. 이러한 중환자 이송(Critical Care Transport, CCT)은 중증응급환자에게 적절한 평가, 감시 및 치료를 제공하고, 특히 다양한 전문적인 약물과 장비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으나 이를 위한 표준화된 교육과정은 없었습니다.



서울특별시-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중증응급환자 이송팀은 전국의 중환자 이송의 경험이 있는 선생님들과 함께 <제1회 서울 중환자 이송 워크숍>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중 환자 이송을 담당하거나 이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중환자 이송의 기본 개념부터 주요 이송 대상 별 지식과 술기 시행 능력을 습득하도록 하는 교육 목적을 가지고 이송 및 중환자 이송에 참여하는 의사, 간호사, 응급구조사들이 함께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교육 과정은 11월 19일(토)과 20일(일) 양일에 걸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캠퍼스 내 교 육 센터에서 열립니다. 외상 환자를 포함한 중환자를 직접 치료하고 이송을 하고 있는 여러 병원의 응급의학과 전문의들과 신생아 및 소아 중환자를 담당하는 전문의들로 구성된 강사진 이 수준 높은 내용으로 워크숍을 준비하였습니다.



중환자 이송에 필요한 지식 및 술기 교육 외에도 다양한 시나리오를 이용한 사례 별 교육을 통해 평소 중환자 진료 및 이송에 대해 가지고 계셨던 궁금한 점들도 충분히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관심 있는 전문의, 전공의, 간호사, 응급구조사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일 시

2016년 11월 19일(토) 오전 8시 30분 ~ 오후 5시

2016년 11월 20일(일) 오전 8시 50분 ~ 오후 4시 20분



● 장 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육관 2층(지석영 센터)

● 대 상 전문의 및 전공의, 간호사, 응급구조사 - 총 24명 (선착순 등록)



● 등록비

의사 – 30만원, 간호사 또는 응급구조사 – 20만원

(의사의 경우 2일간 교육 이수 시 대한의사협회 연수 평점 8점 신청 가능합니다.)

● 등록기간 (취소, 환불 포함)

11월 11일(금)까지, 이후에는 등록비 환불이 어렵습니다.

● 등록방법 및 문의

1. 등록신청서 작성 → nurse1011@hanmail.net 로 email접수 → 등록비 입금(본인 명의)

* 입금계좌 : 신한은행 100-031-791502 (예금주: 신상도, 중증응급환자공공이송체계)



2. 문의사항 :

장익완 (중환자 이송 워크숍 준비 간사, 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taketime97@hanmail.net / 02-2072-3257

* 당일 주차권 발급이 됩니다. 서울대학교 “병원” 주차장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의과대학 주차장은 이용 불가능함)

● 주최

서울특별시-서울대학교병원 중증응급환자공공이송체계

“ Seoul Mobile Intensive Care Unit, SMICU ”



자세한 안내는 첨부파일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