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응급의학회 전공의 필수교육과정]ELS-resuscitation 교육과정 안내
작성자 대한응급의학회
등록일2019.05.29
조회수2721
심정지에 대한 적절한 대처와 생존률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심폐소생술은 의료를 행하는 모든 분들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교육 과정이 되었습니다. 많은 학교 및 여러 교육 단체에서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응급의료 종사자에 있어서 심폐소생술은 필수적인 교육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들은 표준적인 심정지 상황을 가정하여, 초심자를 위한 교육부터 전문가를 위한 교육까지 수준별로 다양한 심폐소생술 교육들이 마련되어 있어서, 심폐소생술 역량 향상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새로운 심폐소생술의 방법으로, 기계 압박 장치를 이용한 심폐소생술과 체외순환장치를 이용한 심폐소생술이 소개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심폐소생술 역량 향상에 기여할 수 있지만, 이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우리는 응급실 혹은 진료 현장에서 일반적이지 않은 특수한 상황의 심정지 환자를 접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전혀 예측하지 못한 상황으로, 비록 심폐소생술이 익숙하더라도. 이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적절한 심폐소생술이 이뤄질 수 없을 것입니다.



대한응급의학회 교육위원회는 새롭게 급변하는 심폐소생술 환경에 맞춰, 최근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기계 장치를 이용한 심폐소생술, 체외순환장치를 이용한 심폐소생술과 함께 산모 심폐소생술, 전염 상황에서의 심폐소생술 등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을 준비하였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이 교육은 응급의학 수련 중 필수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교육입니다.





#[Emergency Life Support Course(ELS)-Resuscitation]

- 대한응급의학회 전공의 필수교육과정



○일정:

1차: 2019.08.08(목)

2차: 2019.09.06(금)

3차: 2019.11.06(수)

4차: 2019.12.04(수)



○장소: 연세대학교 임상실기교육센터



○등록사이트: http://eml.bjsolution.kr



○등록인원: 20명



○등록비: 30만원 (교육비 지원이 없음)



○등록마감일: 교육1주일전



○입금계좌: 신한은행 100-028-082766 (예금주:재단법인응급의학연구재단 홍은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