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응급심장연구회 심초음파 심포지엄 안내
기간 2017.11.16 09:00 ~ 2017.11.16 17:30
장소 삼성메디슨 서울 본사 지하 1층 대강당
등록일 2021. 02. 24
조회수 1383

[인사말]

대한 응급의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응급심장연구회 회장 이영주 입니다.


어느덧 2017년도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회원님들 댁내 두루 평안하길 바랍니다.


응급의학과 의사는 많은 다양한 환자들을 진료 하지만 특히 흉통 및 호흡곤란을 호소하거나 혈역학적으로 불안정한 환자들을 자주 보게 됩니다. 이러한 환자들을 진료하는 것은 응급의학과 의사에게는 큰 부담입니다. 저도 전공의 시절 이런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원인은 무엇이고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흉통 및 호흡곤란의 원인, 혈역학적으로 불안정한 원인을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하여 심초음파는 응급의료센터 에서는 필수적인 검사 입니다. 심초음파는 환자의 곁에서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는 검사로 다른 검사들이 그 역할을 대신할 수 없는 고유한 장점이 있습니다. 심초음파는 주로 순환기 내과에서 교육을 하고 있지만 내용이 어렵고 저희 응급의학과와는 관심 분야가 달라서 현실적인 괴리 감이 큽니다. 그리고 응급의학과에 적합화 된 심초음파를 교육하는 과정은 거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우리 응급심장연구회 에서는 이러한 여러분의 고민을 덜어드리고자 이번에 심초음파 심포지엄을 준비 했습니다. 본 심포지엄은 가장 기초적인 내용에 중점을 두어서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현장실습 과정도 마련하여 이론 강의뿐 아니라 실제 여러분의 손에 탐촉자를 잡고 연습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오전에 echo live demonstration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대한응급의학회 전이사장님이고 응급심장질환 및 소생의학의 세계적인 석학이신 연세원주의과대학 황성오 교수님을 초빙하여 쉽고 자세하게 심초음파스캔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응급심장연구회에서 처음 시행하는 심초음파 심포지엄이라 부족한 부분도 많을 테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는 교육과정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응급심장연구회 이 영 주


---------------------------------------------------------------------------

일시: 2017년 11월 16일(목) 오전 09시 ~ 오후 5시 30분

장소: 삼성메디슨 서울 본사 지하 1층 대강당

등록대상: 심초음파에 관심 있는 응급의학과 전문의 및 전공의

정원: 선착순 300명


● 본 교육은 대한응급의학회의 추천을 받은 심포지엄으로 응급의학전문의 시험응시자격에 참여해야 하는 심포지엄으로 인정됩니다.



[교육과정개발 및 강사진]

황성오(연세원주의과대학 응급의학과), 강구현(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응급의학과), 강보승(한양대학교구리병원 응급의학과), 권인호(동아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김재승(동국대학교 일산병원 응급의학과), 오성범(단국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이동현(동아대학교병원 중환자의학과), 이원웅(한림대학교성심병원 응급의학과), 이영주(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응급의학과), 이재훈(동아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이정훈(동국대학교 일산병원 응급의학과), 장용수(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응급의학과), 정혜진(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응급의학과), 최욱진(울산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 Hands-on Learning

- 사전등록을 통해 응급심장초음파를 20분간 교육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은 신청 후 별도로 배정됩니다(선착순 50명 마감).


● 등록안내

등록안내: google링크로 가입신청서 작성 후 입금(가입신청서를 작성하지 않으시면 등록이 완료되지 않습니다.)


가입신청서작성 링크:

https://goo.gl/forms/ivkC9d1gRYeWQHI12


입금계좌: 국민은행 38500104006485 (예금주: 이원웅) 


등록비: 전문의 – 10만원(중식제공), 전공의 – 7만원(중식제공)

입금계좌: 국민은행 38500104006485 (예금주: 이원웅)


* 프로그램은 꼭 첨부파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